회사소개제품소개적응증전문의상담관절정보고객게시판F.A.Q











Home >적응증 > 측부인대 손상,수술
     
  측부인대 손상, 수술

menu3_images4.jpg
측부인대 손상 

무릎 중앙에 위치한 십자형의 인대 외에무릎 측면을 보호하는 측부인대가 있습니다. 측부인대는 슬관절에 가해지는 외전력과 외회전력에 대한 슬관절 측부에
일차적인 지지대 역할을 하는 매우 중요한 인대입니다. 슬관절의 내측 안정성 유지에 대한 측부인대의 중요성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또한 내측 측부인대의 표층섬유는 슬관절에 가해지는 외반력 뿐만 아나리, 외전격에도 상당한 정도의 지지력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인대 들은 부상시 일반적으로 부상을 당하는 인대입니다. 이 상처는 다양한 방법으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스키를 탈 때, 또는 자동차 사고시, 다리의 측면에 직접적인 큰 힘이 가해졌을 때 상처는 일어납니다. 이 측부인대는 경골뼈와 대퇴골뼈를 이어줍니다. 이 인대들의 주된 목적은 무릎측면의 모션을 제한하고 막는 것입니다. 만일 이 인대들이 너무나 멀리 잡여당겨지고 움직인다면, 상처를 입고 찢어지게 될 것입니다. 만일 굉장한 상처를 입었다면, 다른 인대(ACL)들의 상처 또한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이 인대의 상처는 스키 또는 축구 같은 스포츠 활동시 많이 상처를 입게 됩니다.
인대의 상처가 있을 정도의 과격한 충격을 받게 되면, 무릎 주위에 또 다른 조직들이 상처를 입을 수 있습니다. 무릎의 조직들은 무릎관절로 출혈을 할 것이고, 상당히 부풀 게 될 것입니다. 또한 상당한 고통을 느낄 것입니다.
상처를 입은 경우 무릎은 상당히 불안정하게 되고, 신체의 무게를 지탱하지 못할 것입니다.
무릎의 상처는 무릎의 불안정성의 감각을 계속해서 느낄 것이고, 때때로 고통을 느낄 것입니다. 또한 신체의 무게를 받지 못할 것이며, 무거운 짐이나 무게를 느낄 때, 아픔을 느낄 것입니다. 상처 후 검사는 무릎 주위에 다른 상처가 있나 확인할 것이고, 무릎에 고통과 근육 경련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의사는 무릎에 부목을 대고 휴식을 권할 것입니다.
부목을 대고 5~7일 안에 다시한번 검사를 받게 될 것입니다.

상처 후 고통과 경련은 점점 감소 하게 될 것이며, 의사는 무릎의 또다른 상처를 진료하게 될 것입니다. X-Ray검사는 뼈의 상처를 검사합니다. 인대 외에 다른 구조물들이 상처를 입었나 확인하기 위해서 MRI촬영을 할지도 모릅니다. 측부인대 손상의 정도는 무릎을 30도 굴곡시켜서 외반검사시 내측관절간격의 벌어지는 정도에 따라서 1도는 간격이 거의 없거나, 아주 견고할 때, 2도는 다소 간격이 있을 때, 3도는 측부인대가 완전히 끊어져 있을 때 입니다.

3도 손상이 되면 관절낭이 찢어지므로, 무릎관절내에는 삼투액이나 출혈이 고이지 않고 관절외로 빠져나옵니다. 측부인대 단독손상에 대한 치료에 있어서 일차적 봉합술과 보존적인 방법을 이용한 치료법이 있습니다. 최근 치료방법으로는 보존적인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경향입니다. 하지만 보전적 치료법에서 좋은 결과를 나타낼 수 있을려면, 전방십자인대, 반월상 연골판, 기타 골절등과 같은 동반 손상이 없어야 합니다.
단독 손상이라고 하더라도, 3도 이상의 인대 손상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논란이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불안정성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인대외에 연골 ACL의 상처를 찾아냅니다. LCL또는 PCL의 상처는 외과적 처치 또는 재건수술을 필요로 할 지도 모릅니다. 비외과적 처치는 물리요법이 있습니다. 인대의 빠른 회복과 고통을 줄여서, 일상생활로의 빠른 복귀를 도와줍니다.
상처난 인대의 외과적 처치는 상처난 부위를 절개하여, 끊어진 인대를 꿰매게 될 것입니다.
인대 상처로 인한 불안정성은 외과의 재건을 필요로 할지도 모릅니다.

재건의 방법은 헐거운 인대를 단단히 조일 것이고, 또한 다른 건과 바꾸어 접목을 할 것입니다.
접목이 필요하여, 사용되는 건은 보통 오금의 건들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오금의 건을 제거하여 접목을 하여도, 다리의 움직임에는 큰 지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외과적 처치이건, 외과적 처치이건,
처치 후 물리치료는 필요하게 될 것이며, 물리치료는 무릎의 회복을 도울 것입니다.*


측부인대 상처는 수술화 경과의 대해서 아직도 논란이 되고 있어서, 수술보다는 재활치료, 또는 깁스를 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측부 인대 손상이 있는 환자의 재활프로그램의 방법은 치료하는 의사의 선호도에 따라 다양하지만, 측부인대 단독손상일 경우 조기에 적극적인 재활이 필요로 합니다.




totop.gif
출 처 :[인터넷] http://knee.new21.org/medical/mcl.html  

 

 
 

Guide | Privacy | SITE MAP